[JAVA] Pattern (Design Pattern)
Design Pattern
-만들어진 프로젝트를 분석하여 몇가지의 업무는 다르나
그 업무를 처리하기위해 제작된 구조가 같은것을 몇가지 구분해놓은것
1. GoF(Gang of Four) Design Pattern 가장 유명
예)
VO ( Value Object ) : 값을 저장 하는 객체, 값을 변경가능
DTO ( Data Transfer Object ) : 값을 전달 하는 객체, 값을 변경하지 못하도록함
DAO ( Data Access Object ) : DBMS와 연동관련이 있는 일 ( Query문, DB연동 )
2. MVC pattern ( Model, View , Controller )
- 업무를 기능 별로 구분하여 클래스를 작성
- 유지보수 편의성 증대 ( 업무별로 기능을 구분하기 때문 )
- Design ( View ) , 이벤트 처리 (Controller ) , 데이터에 대한 처리 ( Model)
- Frame - > View
- View -> Controller ( Has a 관계, 컨트롤러는 뷰를 가지고 있다. )
- Controller -> Model
- 파일 관리가 어렵다.
- 값 전달이 어렵다.
- 개발 속도가 느리다.
- Error 처리가 어렵다.
패턴을 나누지 않고 하나의 CLASS에 넣을 경우
파일관리가 편하다
값의 전달이 편하다
개발속도가 빠르다. ( 에러잡기가 편하다 )
파일 내의 복잡도가 상승
S/W의 생명주기가 짧아진다.
(S/W의 생명 주기가 끝날 때는 유지보수가 더이상 불가능 할 때 이다.)